지속가능발전

'지속가능발전'이란

(ESSD - Environmentally Sound and Sustainable Development)

환경정책의 새로운 이념인 ‘지속가능발전’은 환경과 삶에 대한 우리의 책임과 의무이며 동시에 미래 세대의 권리입니다.

근본적으로 적절한 환경보전 없이는 지속가능한 경제개발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전제로 생태적 지속성, 경제적 효율성, 사회적 형평성, 세가지 측면을 포함하는 발전을 의미합니다. 

각 나라의 실정에 맞게 적용되어야 하는 ‘지속가능발전’을 실현시키기 위한 전제조건은 다양한 시민사회그룹의 참여입니다.

경제와 환경, 문화와 사회 등 제반 요인들을 고려한 통합적 발전 전략으로써 각 지방정부가 의사결정에 시민사회그룹을 참여시키고 합의 과정을 거쳐야 진정한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룰 수 있습니다.


지속가능한발전의 원칙들

① 세대간 형평성

현세대의 풍요를 위하여 다음 세대에게 부담을 주지 않아야 하며 이를 위해 천연자원과 쾌적한 환경, 의료보험 등을 포함한 각종 사회보장제도, 인적자원과 재정구조의 지속적인 확보가 필요합니다. 

 

② 삶의 질 향상

삶이 더욱 쾌적하고 안정될 수 있도록 건강한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환경을 비롯한 개개인의 잠재력 개발과 직업 만족, 쾌적한 주거환경,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농산물의 확보, 안정적 수입, 사회적 안정, 건강유지 등이 필요합니다. 

 

③ 사회적통합

사회적 부를 균등하게 분배하고 정치참여의 기회를 확보하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며 급격한 사회환경과 산업구조의 변화 속에서 사회구성원들이 공동체적 의식과 가치관을 갖춰야 합니다. 

 

④ 국제적 책임

지역의 환경문제와 지구 환경문제가 서로 연결되어 있음을 인식하고 대응해야하며, 환경보전, 빈곤퇴치, 테러종식 등을 전 지구적 차원에서 실현시켜 나가야 합니다.


지속가능발전의 배경 (정보:지속가능발전포털)

• 국제적 배경 : 바로가기 (http://ncsd.go.kr/app/sub02/91.do
• 국내적 배경 : 바로가기 (http://ncsd.go.kr/app/sub02/92.do)